제품소개

국민의 건강과 함께 해 온
보령의 제품소개입니다.

투석상담실 바로가기

제품검색

보령의 제품들을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건강투석

투석관련 정보를 안내합니다.

제품소식

제품관련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창닫기

R&D

건강한 인류를 꿈꾸는 기업
보령은 세계를 향하겠습니다.

R&D비전·전략

보령은 글로벌 기업을
목표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파이프라인

미래 제약업을 이끌어 나가기 위한
보령의 주요 연구 활동입니다.

창닫기

Investors

삶의 가치를 창조하는 기업
보령의 IR정보입니다.

재무정보

보령의 재무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시

보령의 공시현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주가정보

보령의 주가정보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주주문의

보령 투자자 여러분의
궁금증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창닫기

ESG 경영

보령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환경·사회적 책임경영을 소개합니다.

환경경영

보령의 환경경영 활동을
소개합니다.

안전경영

보령의 안전경영 활동을
소개합니다.

윤리경영

보령의 공정거래자율준수
프로그램과 부패방지방침을
소개합니다.

상생경영

보령의 투명한 기업활동과
공정한 경쟁을 실현하기 위한
활동을 소개합니다.

인재경영

보령의 인재육성제도와
문화를 소개합니다.

사회공헌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보령의 사회공헌활동을
소개합니다.

지배구조

보령의 지배구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지속가능한 경영으로의 패러다임
혁신, 보령이 앞장서겠습니다.

제안/제보하기

이해관계자 여러분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습니다.

창닫기

홍보

건강한 인류를 꿈꾸는 기업
보령의 가치를 소개합니다.

뉴스

보령의 생생한 뉴스를
전달드립니다.

광고

보령의 영상 및 인쇄
광고를 소개합니다.

홍보동영상

보령의 활동 정보를
소개합니다.

보령사보

보령사보를 소개합니다.

2009~2021

웹진 BORYUNG

보령의 웹진 BRing을 소개합니다.

2021~

창닫기

고객지원

고객지원

고객의 질문과 건의사항을
반영합니다.

정보보호

정보보호 정책 및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소개합니다.

소비자 불만 표준 프로세스

소비자 불만의 적용범위와
프로세스 세부지침을 소개합니다.

창닫기

투석가이드

투석과 관련된 정보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도관 출구 부위의 일상관리와 점검은 CAPD 성공의 관건입니다.

도관 출구 부위의 일상관리와 점검은 CAPD 성공의 관건입니다. 도관 출구 부위의 청결 유지는 출구부 주위 감염과 복막염을 예방하여 CAPD의 지속적인 치료를 가능하게 하며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카테터 삽입

간단한 외과적인 수술로 카테터의 한쪽 끝을 배꼽 아래 부위의 복벽을 통해 복강내에 삽입하고 반대쪽은 신체의 밖으로 나오게 합니다. 카테터가 나온 자리를 카테터 출구 부위라하고 카테터의 커프가 피부 아래 조직내에 위치 하게 하여 카테터를 고정시키고 외부로 부터 균의 침입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도관 출구의 관리

  1. 01도관 출구 부위를 관찰하기 전에 손을 씻습니다.
  2. 02상처가 아물었을 경우에는 매일 샤워를 합니다.(단, 샤워를 못할 경우에는 도관 출구 및 주위만이라도 소독하여 건조하고 청결하게 유지시킵니다.)
    수술 후 상처 부위가 완전하게 아물었을때 샤워가 가능합니다. (보통6~8주후부터 가능함)
  3. 03매일 샤워를 시행하면 피부가 건조해지기 쉬우므로 샤워후 오일이나 로숀으로 맛사지를 합니다.
  4. 04샤워는 투석액 교환 30분~1시간 전에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5. 05샤워 전에 출구 부위를 관찰해야 하는데 발적, 통증, 배출물, 화농 등 이상 증상이 있을 때는(샤워를 하지말고) 병원에 연락 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무균술이란?

무균 상태는 미생물이 전멸한 상태, 즉 균이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또, 청결한 상태, 깨끗한 상태는 균은 있지만 수적으로 많이 줄어 있는 상태입니다. 멸균(무균)상 태, 깨끗한 상태, 더러운 상태, 오염된 상태 이러한 개념을 가지고 관리하도록 합니다. 무균 상태 이어야 할 부분이 오염되었다고 생각되었을 때는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병원에서는 무균법을 말하는데, 무균법이란 어떤 상태를 말합니까?

무균상태는 단순히 깨끗한 상태와는 다른데, 그 이유는 문제의 미생물(세균 또는 병원균)이 일반적인 인간의 감각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 등)으로 전혀 느낄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깨끗한 피부, 깨끗한 방, 깨끗한 공기속에도 얼마든지 미생물은 존재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깨끗한 상태란 우리가 일반적인 감감으로 느껴지는 상태만을 말하는 것이고, 무균상태란 더 나아가 미생물(세균, 병원균)이 없는 상태를 말하므로 두가지가 항상 같지는 않으며, 복막투석 환자와 같이 장기간 도관과 같은 이물질을 피부를 절개한 상태에서 삽입한 후 유지해야하는 환자는 일반적인 깨끗함 외에도 도관출구 부위와 투석액 교환시 무균상태 유지에 유의해야 할것입니다.

목욕법

STEP 01 물품준비

준비물품 : 과산화수소, 베타민, 멸균거즈, 멸균면봉, 핀셋. 종이반창고
출구 부위를 관찰합니다.

STEP 02 비누세척

하루 1회 샤워는 청결한 도관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흐르는 깨끗한 물로 충분히 씻어 줍니다.

STEP 03 소독

소독된 거즈나 깨끗한 수건으로 출구 부위를 건조하게 유지합니다.
소독약을 묻힌 솜으로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며 1~2회 닦습니다.
만약 이때 딱지가 있다면 과산화수소로닦아줍니다.

STEP 04 도관 출구 부위의 보호 및 도관 교정

도관 출구 부위의 보호 및 도관 교정 소독약이 마른 후 거즈로 덮고 반창고로 고정시킵니다.
그런 후 도관은 잡아당겨지지 않게 늘어뜨려(5cm정도) 출구 옆쪽에 반창고로 고정시킵니다.

관찰사항

혈압

혈압이란 심장이나 혈관내의 혈액량에 의해 생기는 압력입니다.혈압이 높은 것을 고혈압이라 하는데 계속적으로 혈압이 높아지면 통증과 신체이상을 느끼게 됩니다. 혈압측정에는 청진기와 혈압기를 쓰거나 측정이 쉬운 전자혈압계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수축기압(최고혈압)
정상 120mmHg이며 가장 먼저 들리는 맥박의 압력

이완기압(최저혈압)
정상 80mmHg 가장 마지막으로 들리는 맥박의 압력

맥박

맥박을 재는 일반적인 방법은 둘째와 셋째 손가락 끝을 요골동맥지점에 놓고 1분간 심장 박동수를 재는 것입니다. 정상치는 1분에 60~90회로서 강하고 규칙적이어야 합니다.

체온

혀밑으로 체온계를 넣고 3분동안 재는 방법이 가장 일반적이며 막 담배를 피웠다가 음식과 음료를 먹은 경우 10분쯤 뒤에 재야 합니다. 정상체온 36~37C(구강체온)로서 투석 환자는 정상치보다 약간 낮습니다. 열이 있거나 한기가 느껴지면 체온을 재보고 이상이 있을 경우 담당 의료인에게 알립니다.

체중

몸 전체에 부종이 없는 상태에서 잰 체중을 건체중(Dry Wt)이라 하며 건체중을 잴 때는 혈압과 평상체중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건체중은 매일 같은 시간, 같은 체중기에 같은 무게의 옷을 입고 측정하는 것이 올바르며 평상시 체중이 건 체중보다 1.5kg~2kg을 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투석 기록일지

투석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매일 투석일지를 기록하는 것입니다. 교환한 투석액의 농도, 활력증상 (혈압, 체온, 맥박), 체중, 투석액에 주입한 약물내용, 몸상태, 변화내용 등을 자세히 기록하면 병원 방문시 많은 도움이 됩니다.

투석액 교환실 관리

목적

청결한 환경과 깨끗한 위생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상쾌한 기분으로 밝은 생활을 유지하고 오염된 환경으로부터 오는 복막염의 발생을 줄이기 위함이다.

장소 선택과 관리

  1. 01복막투석의약 교환에 적절한 장소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02조용한 곳을 선택합니다.
  3. 03동물이나 외부인의 출입이 적은 장소.
  4. 04햇빛이 잘 들과 통풍이 잘 되는 장소.
  5. 05교환실 내부에 솜, 카페트 등 공기중에 먼지를 날릴 가능성이 있는 것들을 제거.
  6. 06교환하기 30분 이전에 환기후 청소를 마치도록 하여 교환 시간에는 먼지가 날리지 않도록 합니다.

교환실 설비

  1. 01작업대(책상), 의자, 투석액 주입용 걸대, 투석액 데우는 장치, 소독용품 넣는 소독장
  2. 02저울(5kg), 체중계, 혈압계, 체온계, 환자기록지, 소독약

발생가능문제점&관리

복막투석액의 누출

투석액이 도관(카테터) 출구 부위를 통해 새거나 젖어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되면 복강내 투석액을 전부 배출시킨 후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원인
수술 직후 투석액의 다량주입
심한 운동 및 복압이 상승했을 때
복부 근육이 약한 환자(당뇨병, 고령자, 다산부)

처치
수술 초기에는 안정해야 합니다.
복압을 상승시키는 요인을 제거(변비, 운동, 부종)
누출이 있으면 일단 복강내 투석액을 완전히 배액시키고 나서 출구 부위에는 소독된 거즈로 두껍게 대고 병원으로 연락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일시적으로 CAPD를 중단하여야 하며 필요 시에는 도관 재삽입술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출구 부위 소독을 철저히 하여 감염을 예방합니다. 

커프의 노출

도관 주위 감염이 반복되었을 때 커프 정착 부위가 악화되어 자연히 탈출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커프 주위에 염증이 생길 경우는 즉시 제거해야 합니다. 

연결관의 분리

강한 자극이 아니고서는 쉽게 분리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분리되었을 경우는 발견 즉시 단단히 잠그고 켈리로 집어 베타딘 용액에 소독한 후 병원으로 연락을 해야 합니다. 

카테터의 용액 주입관에 금이 갔을 때

카테터 고정을 위해 사용한 반창고는 손으로 제거하고 절대로 가위를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항상 투석액 교환시에 카테터에 이상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하며 만약 문제가 있을 경우는 발견 즉시 금이 간 윗부분을 켈리로 잠그고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내과적문제점&대처법

복막염

복막염의 발생은 환자에게 육체적 정신적 고통을 주며 복막투석 치료 효과를 감소시키고 단백질 손실, 항생제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을 초래하여 입원일수의 연장 및 심한 경우에는 복막투석을 중단케 하는 가장 흔한 원인이 되고 드물게는 사망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치료환경 및 개인의 위생관념에 따라 발생빈도에 차이가 있고 현재는 의료기기의 개발, 환자의 반복적인 교육, 경험의 축척 등으로 발생빈도가 계속 감소하고 있습니다. 

증상
통, 발열, 오한, 구토, 설사, 배액된 투석액의 혼탁, 섬유소 덩어리의 다량 배출 

치료 및 대책
병원 인공신장실이나 내과에 연락하고 배액된 투석액을 가지고 병원을 즉시 방문합니다. 병원의 지시없이 항생제를 쓰지 않도록 합니다. 
출구 부위 소독을 철저히 하여 감염을 예방합니다. 

부종과 탈수

부종

부종은 수분과 염분의 과다섭취, 단백질의 섭취부족, 또는 수분에 비해 투석액으로 부터 배출된 수분의 양이 적을 경우에 생깁니다.

증상
체중 증가, 눈꺼풀 또는 얼굴이 붓거나 팔, 다리 그리고 전신적인 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호흡곤란 및 혈압상승까지 나타납니다.

처치
수분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조리시 염분의 양을 적게 하고 향신료로 맛을 냅니다.
부종이 완하될 때까지 병원의 처방에 따라 고농도 투석액의 사용교환 횟수를 늘립니다.
(보령 페리시스 4,25%의 교환 횟수를 늘입니다. 예)1.5%-4.25%-1.5%-4.25%) 

탈수

수분의 섭취가 부족하거나 투석액으로의 수분 배출이 과다할 경우에 생깁니다.

증상
어지럼증 및 구강의 건조, 저혈압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처치
수분의 섭취를 늘리고, 고농도 투석액의 사용을 줄입니다. 

두통

갑자기 일어설 때 눈앞이 캄캄해지는 것은 일시적으로 혈압이 떨어지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것은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하여 탈수가 심할 때 또는 특수한 고혈압 치료제의 부작용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빈혈이 심할 때도 이러한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구역질 및 구토

요독증의 일부로서 여러가지 소화기 증상에 시달립니다. 특히 오심, 구토로 인해 식사에 지장을 받는 것이 보통이며 투석을 하게 되면 호전됩니다. 만약 이런 증상이 지속되면 병원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피부소양증

원인
피부건조, 약과 음식으로 인한 알러지 반응, 부적절한 투석 

처치
샤워 시 피부를 자극하는 비누 등의 세제사용을 가급적으로 줄이고 피부에 유아용 로션이나 오일 등을 발라 피부가 건조 해지는 것을 방지합시다

변비

적은 수분 섭취, 활동 부족, 알루미늄이 포함된 인산염 결합제로 인해 생깁니다. 복막투석은 수분, 야채 및 과일에 대한 제한을 별로 받지 않으므로 섭취량을 늘리도록 합니다. 그리고 적당한 운동을 하도록 합니다. 변비가 지속되면 병원에 내원하여 약을 처방 받도록 하십시오. (변비는 장운동의 저하로 투석액의 배출을 방해합니다.

설사

급성설사는 때로 복막투석과 관련된 복막염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설사가 24시간 이상 계속 되거나 심해지면 즉시 병원에 내원하십시오. 

복부팽만

복막투석 초기에 복강내 압력증가로 인한 불쾌감이 나타납니다. 시간이 지나면 차츰 적응이 되어 거의 불편감을 느끼지 못할 정도로 복강내 면적이 넓어집니다. 

손발저림

복막투석을 하시는 분들에게 이러한 증상은 가끔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규칙적인 투석치료로 없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증상이 더욱 심해지면 담당의사에게 상의하십시오

근육경련

염분과 수분의 불균형으로 가끔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때는 경련부분에 더운 물주머를 대주던가 상.하지를 문질러 주도록 합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해지면 진료를 받도록 하십시오.

여행은 가능할까요?

근육경련

여행, 심지어 장거리 여행까지도 복막투석 환자는 가능합니다. 만일 귀하가 단거리 여행을 한다면 귀하에게 필요한 물품을 가지고 가면 됩니다. 장기 여행 때에도 여행 목적지를 공급자(보령)에게 미리 알려주고 필요한 복막투석 물품을 요청하면 그곳에 배달이 될 것입니다. 복막투석은 세계적으로 널리 보급된 치료방법이기 때문에 여행자에게 문제가 발생했다 할지라도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복막투석 센터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휴가를 떠나기 전에 귀하의 특별한 문제점을 알고 담당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스포츠와 취미생활도 가능할까요?

귀하가 하고자 하는 물리적 활동의 정도를 담당의사에게 알려 상담해야 합니다. 담당의사는 적당한 정도의 운동을 추천할 것입니다. 그러나 카테터 출구 부위가 상처받거나 오물에 노출될 수 있는 활동은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CAPD작업

복막투석 처치 장소는 꼭 특정 장소만 국한되지 않으며 물론 귀하의 직장에서도 투석액 백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귀하에게 필요한 것은 내부에서 잠글 수 있는 깨끗한 방과 투석액 등의 CAPD 기구입니다. 귀하는 고용주에게 귀하의 신장질환에 대해 알리고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CAPD와 가족생활

귀하는 주로 집에서 복막투석 처치를 하기 때문에 가족과 보다 많은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혈액투석 환자의 경우 과일이나 야채 등 식사를 제한해야 하지만 복막투석 환자는 식사제한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복막투석을 하게 되면 가정주부가 식사 준비에 신경을 훨씬 덜쓰게 되므로 혈액투석시보다 편리할 것입니다. 복막투석을 시작하기 전에 귀하의 가족들과 상세한 토론을 하여 귀하가 투석액 백을 교환할때 가족들로부터 방해받지 않고 철저하게 집중해야 한다는 것을 가족들이 알게 해야 합니다. 하지만 복막투석의 카테터는 신체의 새로운 부분이며 거의 완벽한 정상생활을 하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 치료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데는 귀하가족의 도움이 절대적입니다. 만약 문제가 발생했을 때 신뢰감을 갖고 상담할 수 있는 의사나 간화사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개인적인 고충도 솔직하게 상담하면 귀하의 짐을 덜게 되고 기대치 못했던 문제도 해결하는 수가 종종 있습니다. 

복막투석 환자를 위한 건강운동방법

운동시작 전에 알아두어야 할 사항

운동이 일반적으로 치료에 좋은 효과를 주지만, 요독증이나 다른 합병증을 고려하지 않은채 운동으로 무리를 하게되면, 도리어 몸에 나쁜 영향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운동을 시작하기전에는 반드시 전문가에게 미리 충분한 교육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운동방법

운동의 형태
운동종목은 신체의 대근(큰 근육)을 이용하면서 리듬감 있게 움직일 수 있는 운동들이 적합한데 예를들면 걷기, 속보, 조깅 그리고 실내자전거 등이면 종목의 선택은 개인의 체력수준과 기호에 맞는 것을 고르면 됩니다. 만약 근력이 부족하면서 관절에 문제가 있다면,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게끔 체중이 완전히 실리지 않는 실내자전거와 같은 운동이 좋습니다. 

운동시간과 빈도
운동시간은 점차적으로 늘려나가되, 처음에는 충분한 휴식시간을 가지고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몸 상태에 따라서 매 운동시에 1~2분 정도 늘려나가는 것이 좋으며, 동시에 휴식시간을 점차 줄입니다. 최종목표를 휴식없이 30분동안 지속하는 것으로 하며 동시에 목표에 도달하면 자각적 운동강도에 맞게끔 힘든 정도를 약간 높힙니다. 운동횟수는 일주일에 3일 정도가 적합하며 연속 3일보다는 '격일제'가 좋습니다. 

준비운동과 정리운동
준비운동은 갑자기 증가할 수 있는 심장의 부담을 서서히 높혀줌으로써 심장의 부담을 줄여주며, 골관절의 상해를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으며, 정리운동은 흥분된 심장을 원상태로 되돌려 주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해줍니다.운동종목으로는 유연성 체조가 좋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