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소개

국민의 건강과 함께 해 온
보령의 제품소개입니다.

투석상담실 바로가기

제품검색

보령의 제품들을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건강투석

투석관련 정보를 안내합니다.

제품소식

제품관련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창닫기

R&D

건강한 인류를 꿈꾸는 기업
보령은 세계를 향하겠습니다.

R&D비전·전략

보령은 글로벌 기업을
목표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파이프라인

미래 제약업을 이끌어 나가기 위한
보령의 주요 연구 활동입니다.

창닫기

Investors

삶의 가치를 창조하는 기업
보령의 IR정보입니다.

재무정보

보령의 재무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공시

보령의 공시현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주가정보

보령의 주가정보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주주문의

보령 투자자 여러분의
궁금증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창닫기

ESG 경영

보령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환경·사회적 책임경영을 소개합니다.

환경경영

보령의 환경경영 활동을
소개합니다.

안전경영

보령의 안전경영 활동을
소개합니다.

윤리경영

보령의 공정거래자율준수
프로그램과 부패방지방침을
소개합니다.

상생경영

보령의 투명한 기업활동과
공정한 경쟁을 실현하기 위한
활동을 소개합니다.

인재경영

보령의 인재육성제도와
문화를 소개합니다.

사회공헌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보령의 사회공헌활동을
소개합니다.

지배구조

보령의 지배구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지속가능한 경영으로의 패러다임
혁신, 보령이 앞장서겠습니다.

제안/제보하기

이해관계자 여러분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습니다.

창닫기

홍보

건강한 인류를 꿈꾸는 기업
보령의 가치를 소개합니다.

뉴스

보령의 생생한 뉴스를
전달드립니다.

광고

보령의 영상 및 인쇄
광고를 소개합니다.

홍보동영상

보령의 활동 정보를
소개합니다.

보령사보

보령사보를 소개합니다.

2009~2021

웹진 BORYUNG

보령의 웹진 BRing을 소개합니다.

2021~

창닫기

고객지원

고객지원

고객의 질문과 건의사항을
반영합니다.

정보보호

정보보호 정책 및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소개합니다.

소비자 불만 표준 프로세스

소비자 불만의 적용범위와
프로세스 세부지침을 소개합니다.

창닫기

이달의 수상자 소개

보령의료봉사상 이달의 수상자를 소개합니다

척추측만증 환아의 삶까지 곧게 펴주는 '멘토'

대표이미지_6291

2012년 제28회 이달의 수상자

서승우 교수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구로병원 정형외과 ( )

연도 2012년
회수 제 28회
이름 서승우 교수
소속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구로병원 정형외과

약력

  • 1995 고려대학교 정형외과 박사 취득
    1988 ~ 1989 고려대학교 의료원 수련의
    1995 ~ 1998 고려대학교 의료원 전임강사
    1997 ~ 1998 Northwestern University Research fellow
    2001 ~ 2010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부교수
    2010 ~ 현재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정형외과 교수
    현재 척추측만증연구소장, 한국척추측만증재단 민들레쉼터 쉼터장(CEO)

굽은 어깨와 휘어진 등으로 인해 거동이 자유롭지 못한 근육병, 뇌성마비를 앓고 있는 척추측만증 환아에게 보다 나은 삶을 선물해 주고 있는 고대구로병원 서승우 교수. 그는 장애시설 척추측만증 무료검진 사업을 하면서 수술이 필요한 환아를 대상으로 무료로 수술을 해주고 있다.

그는 휘어진 뼈를 곧게 만들어주는 수술을 하는 의사를 넘어 아이들의 삶의 질을 높여주는 멘토이자 조력자였다.

“척추측만증은 뇌_신경이나 근육성 질환을 앓고있는 환아들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뼈가 휘어진 것이 위험해 보이지만 실상은 휘어진 척추가 심장과 폐같은 중요한 장기를 눌러 생명을 위협하는 것이 가장 위험한거죠. 이 상태로 오래두면 복부 장기 압박으로 위산이 역류되어 위궤양이나 식도암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데다 약해진 폐기능으로 호흡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휘어진 뼈에 눌려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장기들의 위치를 잡아주어 조금 더 잘 먹고, 편하게 호흡할 수 있도록 서승우 교수가 기적의 손이 되어주고 있다.

1999년 5000만원이 넘는 사제를 털어 척추측만증 진단용 차량을 구입해 검진활동을 펼치기 시작한 것이 지금은 한국척추측만증재단을 설립하고 척추측만증연구소를 통해 더욱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장애시설에 있는 척추측만증을 앓고 있는 대부분의 환아들이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많아요. 그런데 척추측만증 수술비는 1000만원이 넘는 고가죠. 이렇다 보니 병을 알고도 수술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상당히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이 무료로 수술을 받을 수 있게끔 후원조직과 연결해주고 지원해주는 일을 척추측만증연구소를 통해 진행하고 있어요.”

그는 한 달에 한 두 번씩 장애시설을 찾아 무료검진을 한다. 척추측만증을 앓고 있는 아이들 중에서 중증인 아이를 중심으로 수술의 기회를 제공한다. 간혹 수술을 한다고 해서 100% 정상인으로 돌아오는 것도 아닌데, 조금 덜 휘어진 몸을 만들어주고자 수술을 해야 하냐며 고개를 젓는 이들도 있다 한다. 그럴 때면 서 교수는 “살리려면 제대로 살려야지.”하며 아이들의 삶의 질을 높여주기 위해 발벗고 나선다.

“우리나라 소득 수준이 높아지다 보니 소위 웰빙병이 나타나고 있잖아요. 비만이 질병으로 인식되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해 보다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 모두가 노력합니다. 하지만 장애시설의 아이들은 아직은 그런 부분과는 거리가 있어요. 여전히 생존에 의지하는 부분이 많기도 하구요.”

장애시설에 있는 환아들의 실상을 설명하던 서교수는 이제는 장애환우의 좋아진 생활 환경 만큼이나 건강의 질도 높아져야하며 이를 위해 개인이 아닌 사회와 국가가 함께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근육병이나 뇌성마비 질환을 앓고 있는 환아들은 거동이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가족이 24시간 옆에 붙어 있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렇다 보니 돌보는 가족의 삶도 힘겨울 때가 많다. 서승우 교수는 이 환아와 가족들이 좀 더 나은 환경에서 자신을 돌볼 수 있도록 체계적인 도움을 주는 시설을 갖추는 꿈을 갖고 있다.

그 꿈을 위한 첫 단추로 2010년, 고대구로병원 근처에 ‘민들레 쉼터’를 오픈했다. 은퇴 후 무료수술을 하며 여생을 보내기 위해 지은 것이라 웃으며 말하는 서승우 교수.

“우리나라 근육병 환아들은 대부분 일반학교에서 공부를 하고 있어요. 그렇다보니 입시 위주의 교육에서 자유롭지 못한데 제가 생각할 때 이 아이들에게 좀 더 필요한 것은 사는 동안 마음을 풍요롭게 하고 행복한 마음을 충만히 가질 수 있는 문화, 예술과 정서 함양이 병행되는 교육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러한 서 교수의 의지가 반영돼 설립된 것이 바로 민들레 쉼터다. 근육병 장애우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물리치료, 호흡재활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학습능력을 높이기 위해 공부방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인터뷰를 간 이 날도 검정고시를 치룬 장애아동의 합격 발표를 앞두고 있어 민들레쉼터 직원들은 한껏 기대에 부풀어 있었다. 민들레쉼터는 현재 장애인 주간보호시설로 낮에만 장애 환우를 돌보지만 향후에는 교육, 치료, 재활, 기숙이 모두 이뤄지는 공간으로 만드는 것이 서승우 교수의희망사항이다.

아울러 이제 그의 척추측만증 수술은 국내에 머물지 않고 해외 제3세계 국가의 아이들을 위해 의술을 펼칠 예정이다. 그리고 제3세계 국가 내에서 척추층만증 수술을 집도할 의사를 키우는 후학활동도 활동도 확대해 나갈 계획을 갖고 있다.

“의사 생활을 하다보면 뜻하지 않게 좋지 않은 결과가 나올 때도 있어요. 그 때마다 마음의 후유증이 너무 컸어요. 이를 극복하는 길은 의사로서 가진 재능을 사회에 환원해야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의사의 숙명같은 것이죠.”

그는 학생들에게 의술뿐만 아니라 의사의 역할에 대해 잊지 말라 당부한다. 의사가 되면서 마음으로 느꼈던 히포크라테스선서를 기억하라고. 사회공헌은 의사가 마땅히 해야할 일이라는 가르침을 통해 이 땅에 더 많은 슈바이처를 길러내고 있었다.

이제 의업에 종사할 허락을 받으매 나의 생애를 인류 봉사에 바칠 것을 엄숙히 서약하노라.

-히포크라테스선서 중에서-?

TOP